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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부용 작가

갤러리 온, '부활의 화가' 황부용 초대전 개최

조선희/ 동아일보 기자


.....갤러리 온 (대표 김시온) 에서는 3월 5일부터 4월 4일까지 '부활의 화가' 황부용 초대전을 갖는다. 1월 4일 개관 전시 작가로 개최한 정일모 작가 초대전에 이은 두번째 초대전이다. 황부용 작가(71)는 그래픽 디자이너로서의 성장 배경을 가진 화가다. 그는 2009년 그래픽디자이너로서의 33년 활동을 마감하고 전업 화가의 길로 뛰어들어 지난 13년간 홈페이지를 통해 약 700여 점의 유화와 수채화 작품을 발표했다.

.....2018년부터는 해외 아트페어 참여와 해외 개인전 개최 등으로 파리ㆍ베네치아ㆍ밀라노ㆍ이스탄불ㆍ앙카라 등의 국제무대에 진출해 호평을 받아왔다. 그의 작품들은 초현실적인 자극을 통해 잠재의식을 파고든다. 각각의 실루엣들은 새와 나뭇잎같이 알아볼 수 있는 형태를 특징으로 하지만 보는 사람에게 더 깊은 내면을 바라보고 더 새로운 것을 찾아보라고 요구하면서 미묘한 감각적 충동을 불러일으킨다. 그는 현재까지 부활을 주제로 한 개인전을 5번 열었다.

.....이번이 6번째 전시다. 그의 작품들은 쉽게 알아볼 수 없는 무의식적이고 지각적인 자극을 줌으로써 사람들의 잠재의식에 영향을 미친다. '힐링 그래피즘'의 창안자로서 그가 보여주는 실루엣 기법은 매우 독특하다는 평가다. 배경으로 사용된 액션 페인팅 기법은 밤하늘의 아름다운 별자리와 같은 시각 효과를 연상시킨다. 관람 시간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까지로 사전 예약자들만 관람할 수 있고 일요일은 격주로 쉰다.

.....[2022년 2월 21일]



부활 20-44. 2020. 캔버스 위에 유채. 90.9x72.7cm



부활 20-72. 2020. 캔버스 위에 유채. 90.9x72.7cm




2011년 개인전 때 찍은 프로필 사진

내게 영향을 준 위대한 화가들

황부용/ 부활의 화가


.....저의 작품들은 어디서 왔으며 도대체 누구로부터 영향을 받은 것일까요? 인풋이 없는 아웃풋은 존재할 수 없기에 스스로 그 기원을 명확하게 밝혀보는 것도 의미가 있지 않을까 하고 몇 자 적어봅니다. 제가 2009년 전업화가의 길을 결심할 당시 가장 먼저 저에게 확신을 심어준 화가는 빈센트 반 고흐 (1853~1890) 였습니다. 후세에 오래오래 사랑받을 만한 작품 몇 점을 남기는 데는 결코 많은 시간이 필요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고흐는 37세로 불행했던 생을 마감하기 전까지 약 10여 년간 900여점의 페인팅, 1100여점의 드로잉과 스케치 등 약 2000여점의 작품을 남겼다고 합니다.

.....그리고 박수근 (1914~1965) 입니다. 박수근의 작품은 일필휘지로 그린 것이 아니고 그래픽디자인에 가까운 화법입니다. 그래서 "이런 기법이라면 나도 할 수 있겠다" 라는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었습니다. 앤디 워홀 (1928~1987) 이 전업화가 생활을 시작하기 전 광고 분야에서 상업미술가로 활동했다는 사실도 저에게 힘이 되었습니다. 구스타브 클림트 (1862~1918) 의 화려한 작품들은 그가 젊은 시절에 공예 분야에서 일을 한 증거입니다. 프랜시스 베이컨 (1911~1990) 의 작품 속에 등장하는 공간 설정과 분할의 라인들은 그가 전업화가가 되기 이전에 인테리어 디자인 분야에서 일했다는 흔적입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크게 영향을 준 화가는 조지아 오키프 (1887~1986 ) 였습니다. 관능적이면서 화려한 그녀의 커다란 꽃 그림은 제가 플라타너스 잎과 목련 잎 등으로 화면을 가득히 채울 수 있는 영감을 제공했습니다. 로이 리히텐슈타인 (1923~1997) 의 만화 캐릭터와 상업적 이미지도 기법 면에서 저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일상용품의 광고 이미지와 만화의 일부분을 그대로 확대해 두꺼운 검은 윤곽선과 역동적인 구성으로 표현한 것이 로이 작품의 특징입니다. 저는 그의 영향을 받아 제 작품에 등장하는 나뭇잎들과 인물들의 윤곽선들을 사진을 이용해 아웃라인을 잡습니다.

.....제가 배경에 적용하는 액션페인팅 기법은 원시적이고 역동적인 감각을 불러일으킵니다. 문헌을 통해 잭슨 폴락 (1912~1956) 으로부터 시작된 액션페인팅 기법이 샘 프랜시스 (1923~1994) 를 비롯한 많은 화가들로 이어졌다는 학습을 통해 마음 놓고 응용해도 좋을 것이라는 충분한 확신을 가지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액션 페인팅 기법을 플라타너스 잎이나 목련 잎 등으로 가득채운 화면의 배경으로 채택해야겠다는 영감이 떠오르게 만든 화가는 게오르크 바젤리츠 (1938) 였습니다. 2019년 가을 프랑스 파리 근교에서 그의 개인전을 관람하면서 불현듯 그 조합의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2020년 8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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